본문 바로가기

소식마당/네트워크

서대문구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개소식 '열음잔치'에 다녀오다

서대문구민 함께하는 마을살이의 시작. ‘마을이랑 노올자!

-서대문구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개소식 열음잔치





 2014725. 서대문구 홍제역 부근 유진상가 2층이 북적북적, 한껏 들뜬 공기가 사방으로 퍼져나왔다. 서대문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의 개소식 열음잔치를 축하해주러 온 모든 사람들의 즐거운 발걸음에 그곳은 웃음이 끊이질 않았다.

 

즐겁고 약간은 들뜬 마음으로 처음 맞은 순서는 축하공연. 그 첫 번째 순서로 2013서대문구마을공동체 사업지기들이 포함되어있는 자원봉사 연주팀 글로리아 오케스트라백조의 호수“I dreamt I dwelt” 연주가 아름답게 울려 퍼졌다.

누가 이들이 아마추어라고 생각할까.


개소식 시작 전부터 눈에 띄었던 통기타를 들고 다니던 분이 마을가수란다! 목소리도 여느 가수 못지않은 멋진 음색을 가졌다. 서대문구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가 앞으로 서대문구와 마을주민의 징검다리가 되기를 바란다며 징검다리라는 음악을 부르고 나더니 이어, 본인도 마을주민이고, 연희동에 사는 두 아들의 아빠라며 쑥스럽게 소개를 한다.


미리 나눠주었던 가사를 보고 함께 노래를 부르자고 제안한 마을가수 최재직씨의 기타 반주에 맞추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가 한목소리가 되어 고개를 좌우로 흔들며 내가 만일을 불렀다. “오늘처럼 우리 함께 있음이, 내겐 얼마나 큰 기쁨인지..”


함께 부른 노래가 끝나고 나니 어디선가 아이들이 우르르 몰려나왔다. 꼬부랑 영어로 된 노래를 합창으로 하더니 강렬한 인사를 하고 또다시 우르르 자리로 돌아갔다. 귀엽기도 하고 저 아이들이 이런 무대에 선다는 게 얼마나 떨렸을까 생각하며 힘차게 박수를 보내고 나서 보니 그 아이들이 2014서대문구 마을공동체 사업지기들 이란다. 부른 노래는 어린이 영어연극 흥부와 놀부에 나오는 한 파트였다고.


(꼬마들의 무대난입이 자주 일어났더랬다. 앞에서 노래 부르는 어린이가 오빠여서 뛰어나간 어린 동생을 보니 귀엽더라)

 


축하공연이 끝나고 나니 모두 즐거워서 얼굴이 발그레 해졌다. 그리고 빠질 수 없는 순서. 내빈소개와 인사말이 이어졌다. 백조의 호수를 듣다 심취했다고. 곳곳에 함께 해주는 많은 리더에게 감사하다고 우리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도 쉽게 마을공동체를 만들어가길 기대한다는 문석진구청장의 인사를 시작으로 여러 인사들의 축하 인사가 이어졌다


김복남 센터장의 인사로 서대문구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소개의 시간이 이어졌다. 개소식이 있기 전부터 39일간의 이야기와 함께 그동안의 활동사진을 쭉- 보여줬다.

이어 감동의 순간! ‘열음잔치에 참여한 모든 분들의 이름이 영화 마지막의 엔딩크레딧처럼 올라가는 장면에 탄성과 함께 힘찬 박수가 쏟아졌다.

 

자리를 옮겨 마을지원센터 사무실로 발걸음을 향했다. , 김밥, , 과일을 접시에 담아 다함께 어우러지는 정말 마을잔치같은 풍경이 인상적이었다. 꼬마들은 풍선하나씩 손목에 묶어 다니고 어른들의 수다가 이어지고.. 시끌벅적 흥겨운 잔치의 시간. 열음잔치에 참여한 사람들 각자 사는곳을 서대문 마을지도에 써넣는 이색적인 행사도 함께 이어졌다



이야기가 무르익고 서로 얼굴들도 익혀갈 즈음 모두가 기대하던 시간이 시작되었다. 이름하야 경품추첨! 입장시 받았던 번호표를 들고 모두 얼굴이 상기되어 두근두근 심장 뛰는 순간! 호명되는 순간 환호성을 연발하고, 상품을 받고 기뻐하며 돌아갔다. 특히나, 상품들은 모두 기증된 물품들이라는 이웃과 함께하는 뜻 깊은 의미가 있었다는..!! 


서대문구 마을주민들이 진심으로 친한관계를 맺어가고 서로 아쉬운 것들을 채워주며 서로에게 비빌 언덕이 되어줄 수 있도록 마음맞는 이웃과 하고싶은 일들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싶다는 서대문구 마을공동체지원센터.

많은 사람들이 서대문구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와 함께 즐겁고 행복한 마을살이를 할 수 있도록 응원한다!



글쓴이 : 은조(사단법인 마을)

 

 

[서대문구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서울시 서대문구 통일로 484 2(유진상가)에 위치해있어요.

www.sdmmaeul.org 에서 각종 소식과 정보들을 볼 수 있고,

문의가 있으시면 070-8802-1352로 전화주시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