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마을


마을대학이란?

 

-마을대학 꿈꾸기

당신은 현재의 대한민국에 만족하며 살고계십니까? 지금의 대한민국은 치열한 경쟁사회, 불평등사회, 대기업위주의 산업구조, 돈이 없으면 공부도 미래도 꿈꾸기 힘든 사회, 다수의 일반 시민이 살아내기는 힘든 사회라고 생각됩니다. 누구나 마음속에 더 나은 대한민국에 대한 소망을 품고 살아가지만 소망이 이루어지기는 말라버린 땅에 꽃이 피는 것만큼 요원한 일이 되었습니다. 한 사람이 변화 혹은 변혁을 주장한다면 그 운동은 시작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나 한 사람의 열정적이고 명석한 추종자가 그 뜻에 동조한다면 운동은 시작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뜻이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전해진다면 그 사회는 변화의 움직임을 시작할 것입니다. 저희 사단법인 마을은 그 변화의 씨앗을 키우고 열정적이고 주체적인 지지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교육기관이 필요하다 생각했고, 그 시작으로 마을대학(평생교육기관)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대안으로써의 교육

현재 시민사회 활동가 성장에 대해 고민하는 다양한 주체(활동가, 단체, 교육기관 등)들이 등장하면서 각각의 중간지원조직별 교육 예산이 편성·진행되고 있지만 교육 콘텐츠와 인적 풀 자원이 수렴되거나 연결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시민사회 분야에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시스템을 갖춘 교육기관 또한 전무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시민사회의 활동주체 양성 및 역량 강화, 활동의 튼튼한 기반이 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위해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시스템을 갖춘 교육기관(대학원대학)의 등장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기관은 개방성과 접근성이 높고, 수평적 네트워크 기반의 팀 학습방법, 사업과 운동을 기획하고 해결하는 자기주도형 학습과정 설계, 수익자부담 원칙과 도제식 교육방식의 기존 교육방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교육이 될 것입니다.


-사단법인 마을은 지금

마을대학은 개인의 자유로운 참여를 기반으로 협동하는 민주적 운영체제, 전문가, 학자, 현장활동가들이 제공하는 이론, 네트워크, 현장실습 자원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직접 학습과정을 설계하며 지역사회에서 활동할 주민리더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사단법인 마을은 현재 마을종합지원센터와 함께 마을활동가의 성장을 촉진하는 마을실천대학을 진행 중에 있으며, 성공회대 AMP과정을 모니터링하여 대학원대학의 마을경제 학과 설계를 위한 준비 및 마을사업 3년 동안 진행되어 온 마을경제 전반에 대해 정리하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사단법인마을은 마을대학에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인아 단체들을 모아 예비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거나 출자 및 자산기부 혹은 새로운 아이디어로 사단법인 마을이 운영하는 마을대학과 함께하고 싶은 의사가 있으신 분들은 함께 모여 오순도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