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마당/네트워크

사단법인 마을이 하는 교육

2014.09~11월 마을아카데미

 

1. 9

(1) 광진구 마을아카데미 상담가과정 : 2014.09.16.~2014.09.25(4, 24명 참여)

광진구의 마을공동체 활동 경험이 있거나 마을공동체교육을 수료한 주민이 마을사업에 참여하는 일반 주민들에게 다양한 마을 상담지원을 하는 마을상담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광진구 마을아카데미 상담가과정교육을 총 4회 실시하였다.

교육은 마을공동체의 이해 및 사례, 마을경제와 서울시마을공동체 사업 및 행정절차 소개, 마을상담원의 역할 및 사업계획서 작성 및 검토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광진구의 마을아카데미는 특히나 마을살이의 고민과 교육에 대한 열기가 느껴지는 열정적인 교육이었다. 본 교육을 수료한 교육생들이 지역에 다양한 사람들에게 경험에서 우러나온 진심 어린 상담지원이 가능한 마을상담가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2) 중구 마을아카데미 : 2014.09.16~2014.09.25(5, 41명 참여)

마을공동체 활동에 참여하고 있거나 계획 중인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아카데미과정을 통해 마을공동체 사업을 주도할 마을일꾼을 양성하고 마을별 사업의제개발과 사업계획서를 수립하고자 중구 마을아카데미교육을 총 5회 실시하였다.

교육은 마을의 의미와 마을살이의 사례, 서울시 마을공동체 정책과 마을경제, 마을답사 및 탐방, 마을의제계획수립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오랫동안 중구에 거주하면서 주민자치위원으로, 대표로 활동하던 주민들이 모여 서로 활동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다른 마을의 활동과 의제들을 공유하면서 마을활동에 대한 재인식화를 할 수 있는 교육이었다. 또한, 교육생들이 거주하는 곳의 마을답사와 우수사례지를 둘러보는 마을탐방을 하면서 주민들 스스로가 중구의 자원을 발견하고, 막연하게만 느꼈던 마을활동에 생각을 실제 사업계획서로 옮기는 과정을 통해 구체화 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2. 11

(1) 남양주시 마을살이 마을교육 : 2014.11.03.~2014.11.25(8, 37명 참여)

주민 스스로 신뢰와 호혜적인 관계망을 형성하여 생활세계의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하기 위해 나서고 실천하는 과정인 마을공동체 사업에 주민들이 보다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남양주시 마을살이 마을교육을 총 8회 실시하였다.

교육은 마을의 의미와 마을살이의 이해와 마을답사, 마을탐방, 마을의제개발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본인들이 거주하고 있는 마을에 대한 뚜렷한 사업구상과 많은 주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마을활동 방법 등에 대한 고민을 가진 교육생들이 이번 남양주시 마을살이 마을교육을 통해서 마을활동의 개념에 대한 재인식화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또한, 마을탐방 및 마을의제개발을 통해 마을사업 경험자들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마을답사와 마을탐방, 마을의제개발과 계획수립을 통해 주민들이 주도하는 즐거운 마을살이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글쓴이 : 남보경/사단법인 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