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마당/마을담론 마을포럼

마을기금이란?



마을기금이란?

 

-마을기금 상상하기

마을기금을 설명하기 위해 잠시 현실과 똑 닮은 상상 하나를 해보겠습니다. , 당신은 맞벌이부부이며, 5살 아이가 있습니다. 아이는 잠시라도 한 눈을 팔면 위험에 노출될 수 있을 만큼 개구쟁이 입니다. 그렇지만 당신 부부는 회사를 쉴 수 없는 상황이고, 양가 부모님들은 건강 문제로 아이를 돌봐주실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당신이 아이를 위해 해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일까요?

1) 상사의 눈치가 보이지만 아이를 데리고 회사로 출근한다.

2) 비싸지만 눈물을 머금고 사립 어린이집 종일반을 보낸다.

3) 처음 보지만 베이비시터 경험이 있다는 여대생을 고용한다.

4) 또래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을 모아 마을에서 공동육아를 시작 한다.

 

1번을 선택했다면 당신은 회사에서 곧 짐을 꾸릴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2번을 선택했다면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부부싸움이 잦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3번을 선택했다면 티비에 아이를 폭행했다는 뉴스만 나오면 걱정이 되어 하루 종일 불안에 떨게 될 것입니다. 만약 4번을 선택했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마을에서 공동육아를 시작한다면, 당신은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이웃선생님에게 안심하고 아이를 맡긴 채 출근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문제는 발생합니다. 바로 당신의 마을에 아직 공동육아를 하는 곳이 없고, 그래서 당신이 마을에서 공동육아시설을 시작하고자 할 때, 그 비용은 어떻게 마련할 수 있을까요? 쉽게 공동육아시설을 만들 수 있었다면 아이는 벌써 비싼 사립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었을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마을기금이란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마을기금은 이런 일상의 필요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마을기금은 어려운 것 또한 아닙니다. 마을 사람들이 공동의 목적을 위해 함께 자금을 모으고, 이렇게 적립된 자금을 마을을 위해 사용하고, 그 혜택을 주민들이 함께 누리는 것이 마을기금입니다.

 

-마을기금의 필요성

마을기금은 은행의 신용담보와 달리, 마을 주민들 간의 관계망을 중심으로 운영해서 마을경제 안에서 돈이 계속 돌 수 있도록 윤활유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신뢰를 기반으로 조성된 마을기금은 향후 마을공동체의 자산이 됩니다. 마을공동체 활동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원들에 대한 마을공동체의 자기조달능력이 갖추어 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마을공동체만의 활동 기금이나 자산을 형성하는 것은 필수불가결한 일입니다.

 

마을공동체사업이 확장되면 동단위 마을기금의 설립을 필요로 하게 되고, 다양한 영역에서의 활동 및 사업의 가능성 또한 확대될 것입니다. 보다 다양한 활동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마을공동체가 스스로의 자산을 형성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마을공동체가 마을경제에서의 주체로 나서기 위해서는 공동체 스스로의 자산을 규모화해 나가는 것도 필요합니다.

 

-마을의, 마을에 의한, 마을을 위한 기금

마을의, 공동의 필요를 느끼는 것. 마을기금은 마을공동체가 도출한 의제를 다루고 마을 사람들을 위해 사용됩니다.


마을에 의한, 기금의 실질적 주인은 마을 주민입니다. 마을 주민은 이용자 또는 소비자가 아니라 소유주로서 기금을 조성하고 기금의 운영에 참여하게 됩니다.

 

마을을 위한,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관계 금융을 통해 공동체가 주체로 등장하고, 금융자본이 공동체를 위해 일하는 도구로써 기능하게 됩니다. , 기금을 위한 기금이 아닌 마을공동체를 위한 기금이 됩니다. 또한 공동의 자산을 형성하여,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의 기반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마을기금 활성화의 과제

그러나 마을기금을 시작하기가 굉장히 어렵게 느껴집니다. 왜 그럴까요? 사단법인 마을은 크게 3가지 문제점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첫 째, 마을공동체 내 일반 주민, 활동가들 사이에서 마을기금에 대한 이해의 온도차가 크다는 점입니다. 마을기금이 일반 금융과 어떻게 다른지, 실제로 마을에서의 활동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공감대가 널리 형성되어 있지는 못하고 있다는 점도 온도차에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둘 째, 관리운영 비용문제가 있습니다. 마을기금을 함께 할 사람들을 모집하고, 사람들과 자금을 꾸준히 관리하는 데는 인력과 비용을 필요로 합니다. 마을기금 인프라가 필요하지만 그것을 개별 주체들이 만들기에는 인적, 물리적, 시간적 한계가 있습니다.

셋 째, 마을기금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마을은 지역마다, 구성원마다 그 특성을 달리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모두 다 같은 마을기금 유형이 나타날 수가 없습니다. 다양한 지역의 요구에 맞는 마을기금 운영 모델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운영 모델을 개발하는 것은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입니다.

 

-사단법인 마을은 지금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사단법인 마을은 3가지 운동을 기획, 실천하고 있습니다.

첫 째, 기금교육과정을 운영하여 마을기금의 원리 및 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둘 째, 플랫폼 서비스를 운영하여 마을기금의 효율적인 관리를 돕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셋 째, 다양한 기금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제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과 업무협약을 맺은 상태이며, 햇빛에너지33독립기금(가칭)이 곧 시작됩니다. 이외에도 자치구의 현황에 따라 기금수요가 있는 사업들을 발굴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지원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마을기금 플랫폼 http://samaeul.alltheway.kr/

마을기금 플랫폼은 마을공동체의 단체 및 활동가들이 운영하는 마을기금을 보다 손쉽게 적립하고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투명하고 효율적인 운영시스템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마을공동체의 네크워크 및 자체 역량을 강화하는 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마을기금 플랫폼은 나아가 다양한 자조금융체들간 협력네트워크를 촉진하고 확장해나가고자 합니다.

 

-함께 만들어가는 마을기금

마을기금은 마을공동체가 함께 그려나가야 하는 마을경제 자산화전략의 핵심요소입니다. 이것은 단순한 개념적인 이야기가 아닙니다. 마을에서 일하는 주체들이 개념을 정립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마을기금을 구성하고 운영하여 결과를 일궈내는 주체로서 움직일 때, 마을기금은 비로소 그 빛을 내기 시작할 것입니다.

'소식마당 > 마을담론 마을포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ft Energy Path, 햇빛과 마을  (0) 2015.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