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마당/마을교육 마을연구

마실대 결과 보고회 – 마을실천대학 시즌1의 끝맺음

마실대 결과 보고회 - 마을실천대학 시즌1의 끝맺음


마을실천대학은 마을활동가들이 활동을 하면서 느꼈던 어려움, 답답함을 해소할 수 있는 과정이 되고자 했다. 공부를 하고 싶거나 강의를 듣고 싶었지만 생각만하고 실행에 옮기지 못했던 활동가들에게 실천력을 길러주고자 인적, 물적 자원을 제공하는 과정이다교육생들은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자신의 문제 혹은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성장할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마을활동의 철학적, 인문적 소양을 높이고 자신만의 활동의 기반을 닦을 수 있다.


과정은 참가신청 및 접수 -> 오리엔테이션 및 면접심사 -> 학습계획서 수정 코칭 -> 12일 워크숍 -> 학습실행 및 결과물 창작 -> 결과발표회로 구성됐다.


12일 워크숍에서는 개인학습계획서를 코치를 통해 피드백 받고 동일한 욕구를 가진 수강생들끼리 공통강의 계획을 세웠다

교육과정 시스템운영 구조는 아래와 같다.

 

 

828~ 29일까지 12일 워크숍을 시작으로 결과발표회까지 74일이라는 시간이 지났고 그 동안 11명의 학생들이 자신이 계획한 학습계획서에 따라 실행 한 후 결과발표를 통해 마을실천대학 시즌1을 수료하였다.


올해 처음 시도한 교육방식이라 완벽하진 않았지만 수료한 학생들의 평은 다음에도 참여하고 싶고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내년에도 마을실천대학이 이어질 것이다. 올해의 결과를 바탕으로 더욱 탄탄한 과정이 설계될 것이라 기대가 크다. 앞으로 진행될 마을실천대학 시즌2, 3, 4, 5, ...들이 어느 미드 못지 않게 기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