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원마당/회원게시판

[이슈브리핑]사단법인 마을에게 청년활동지원사업이란

 

[이슈브리핑]사단법인 마을에게 청년활동지원사업이란

 

  

청년문제가 중요한 사회적 문제가 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민주시민으로 사회활동의 당당한 주체로 사회적 삶을 시작하는 시기, 높은 실업률, 낮은 소득과 불안정한 고용관계, 살인적인 주거비 등 정착을 꿈꿔 볼 여유를 부릴 수 없는 청년들의 문제는 나름 심각합니다. 하지만 우리 주변에는 전 세대가 겪고 있는 사회문제에 대한 초점이 특히 청년에게만 집중되어 있다는 시선, 현재의 어려움은 젊은 패기로 돌파해야 한다는 관망이 존재합니다. 이것은 청년문제를 사회의 보편적 문제로 보는 것이 아닌 특정 생애 주기 일부로, 일부 세대 문제로 문제의 범위를 좁히는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미래 세대로서 청년 문제 해결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정치인들은 앞 다투어 청년정책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시행된 정책을 통해 이렇다 할 성과도, 문제해결의 실마리도 찾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이 정도 지원과 관심에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 방안을 찾지 못했다는 것은 정책의 방향이 잘못 설정되어 있다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정책에 대한 한계를 체감하며 청년들이 직접 고민하고 주장해서 만든 사업이 청년활동지원사업(청년수당)’입니다. 창업에 집중하여 일자리 창출 숫자로 청년정책의 성과를 가늠했던 기존 정책에서 청년활동지원사업(청년수당)’은 청년에게 자기 미래를 탐색할 시간사회참여 기회를 보장해주는 정책으로 해결 방안을 재설정한 것입니다.

 

 

더불어 청년들이 겪고 있는 문제는 우리 사회의 많은 문제가 집약된 것입니다. 이는 비단 청년들의 문제만이 아니라 모든 세대들의 공통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 문제가 해결이 되어야 사회 불평등, 각 세대별 겪고 있는 특정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마을에서 활동하는 우리는 연대의 힘을 통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협력하고 나의 필요에서 이웃의 필요로, 같은 동네 사는 주민들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풀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주체의 등장과 적극적 활동을 이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청년 문제는 우리 이웃의 문제이고 내 자녀와 조카의 미래 문제입니다. ()마을은 우리가 돌파해야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단초가 될 수 있는 청년활동지원사업을 추진하는데 기꺼이 우산이 되고자 합니다. 향후 청년 당사자들이 직접 주체로 설 수 있도록, 사회 안에서 자기 문제 해결의 주체로서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성심껏 지원하고자 합니다. 청년들에게 함께 할 이웃이 마을에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협력을 통한 연대가 갖는 힘이 무엇인지 먼저 행동하여 보여주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탁기관 공고부터 선정까지 진행 과정에서 알 수 있듯이 청년활동지원사업을 위탁받는 과정이 급박하게 진행되었습니다. 그럼에도 현재 상황을 이해해 주고 그 의미에 함께 공감하며 지지와 응원을 보내 준 회원들에게 진심으로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사단법인 마을 이사장 산나물드림.